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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게임중독 교과목

인터넷·게임중독 전문가 교과목 프로파일 개요

1. 중독에 대한 이해
교육목표 중독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학습함으로써 중독이 지닌 공통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중독자의 행동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중독의 유형별 특징적인 행태를 열거하고 이러한 중독이 일어나는 과정과 중독에서 회복되는 과정에 대한 지식을 설명할 수 있다. 또한, 중독 관련 국가정책 및 법률을 숙지하고 중독 전문가로서의 윤리와 철학을 가지고 전문가로서의 자세를 가지고 실무에 임할 수 있다.
교육훈련 내용 및 구성
강좌명 주요내용 시간 교육방법
1. 중독의 특성
  • 중독의 원인과 증상
  •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 중독의 생리, 심리, 사회, 문화적 영향
  • 공존 정신장애
  • 뇌신경 생물학과 약물치료
6 강의
2. 중독모형
  • 중독모형-질병모형, 도덕모형, 공중보건모형, 사회학습모형
2 강의
3. 중독의 유형
  • 물질중독과 행위중독
  • 중독을 유발하는 각종 물질: 알코올 및 약물
  • 중독을 유발하는 각종 행위: 도박, 인터넷, 게임 등
  • 기타 중독으로 설명할 수 있는 임상적 상태(비만 등)
2 강의
4. 중독의 원인
  • 중독의 원인에 대한 정신사회학적 이해
  • 중독의 원인에 대한 생물학적 이해
  • 중독의 원인에 대한 사회학적 이해
2 강의
5. 중독 정책과 법
  • 국가의 중독 관련 정책 방향과 제도
  • 중독 치료 실무와 관련된 각종 법규, 실무표준, 법적·행동적 규범들
  • 중독관련 정책 및 법적 쟁점
2 강의
6. 중독 윤리와 철학
  • 학문 분야별 윤리 강령
  • 지도감독을 받는 것에 대한 중요성 이해
  • 다양한 집단 특성 및 개인차에 대한 이해
  • 중독 관련 윤리적 쟁점
2 강의, 사례토론
교육시간 총 16시간
교육방법 강의 및 토의
평가방법 개인별 필기시험
2. 중독예방
교육목표 중독 대상자 및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예방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평가하며, 구체적으로 예방교육을 실행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또한, 중독과 관련한 각종 홍보전략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다.
교육훈련 내용 및 구성
강좌명 주요내용 시간 교육방법
7. 중독 예방과 홍보
  • 중독 예방 프로그램 기획 평가
  • 예방교육 교수법 소개
  • 중독 관련 홍보전략
3 강의 및 시연
교육시간 총 3시간
교육방법 강의 및 집단활동 및 실습
평가방법 개인별 필기시험, 집단활동 참여도 평가, 실습보고서 평가
3. 중독 치료 이론과 실제
교육목표 중독의 진단 및 치료과정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학습함으로써 중독자들을 서비스 요구도 및 변화 순에 따라 구분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치료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상담자로서의 기본적인 소양 및 개인, 집단, 가족, 위기 상담을 수행할 수 있는 상담 기법을 체득하여, 실제 중독자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할 수 있는 소양을 쌍는다. 그리고 지속적인 수퍼비젼을 통해 치료자로서 스스로의 성장을 모니터링하는 과정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수행한다.
교육훈련 내용 및 구성
강좌명 주요내용 시간 교육방법
8. 진단 및 평가
  • 일반적인 정신병리의 이해
  • 중독질환에 대한 진단기준
  • 평가도구의 일반적인 특성
  • 도구를 활용한 중독질환 및 동반 정신병리의 평가
  • 중독질환자에 대한 다면적 평가
2 강의
9. 치료 계획 수립
  • 변화의 단계 및 단계에 따른 치료계획 수립 과정
  • 서비스 요구도 및 참여 준비도 확인 과정
  • 단계별 및 수준별 서비스제공 모델의 의미-배치기준
  • 치료목표 설정 및 수행 가능 전략
  • 개별화된 치료 계획 수립의 실제
2 강의
10. 상담자의 기본 태도
  • 클라이언트에 대한 온정, 존중, 진실성, 공감적 태도
  • 내담자 문제를 이해하는 전문적 태도
  • 중독에 대한 이해
  • 중독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와 변화과정
  • 클라이언트에 대한 존중 및 클라이언트와 협력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 클라이언트의 자원 활용에 대한 이해
  • 치료 및 회복 과정의 개인차에 대한 이해와 치료자 태도
  • 치료적 난관에 처해 있는 동안의 인내심
  • 전문적 실무 차원능력(평가, 치료계획, 서비스조정, 의뢰, 상담, 교육, 윤리적 책임)
3 강의
11. 개인상담
  • 중독문제에 활용가능한 개인상담 이론(정서중심, 인지중심, 행동중심 상담이론)
  • 중독 내담자의 중독문제에 대한 평가와 사례개념화
  • 내담자의 치료목표 설정
  • 치료과정(초기, 중기, 종결)
  • 치료과정에서 활용되는 면답기술
  • 면담기술 실습
  • 상담사례를 통한 내담자의 문제와 치료과정의 이해
4 강의
12. 가족상담
  • 중독문제가 있는 가족의 특성
  • 중독문제가 있는 가족의 발달단계 이해
  • 중독문제 가족의 문제 진단과 평가
  • 중독가족에 대한 가족체계이론과 실제
  • 중독가족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가족치료 기법
  • 지지자원으로서 가족과 지인들의 역할에 대한 이해와 코치
4 강의
13. 집단상담
  • 중독문제에 대해 집단상담이 갖는 장·단점 이해하기
  • 중독 집단상담자의 역할과 태도
  • 중독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
  • 중독 집단상담 기법
  • 중독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 중독 집단상담 프로그램 계획과 실시
  • 중독 집단상담의 효과 평가와 활용
  • AA와 12단계 프로그램
  • 중독 집단상담의 실제
3 강의
14. 위기상담
  • 응급 상황에 놓인 중독자 특성
  • 응급 상황 대처 방법(예: 자살, 자해, 각종 사고 등)
  • 위기 개입의 원리와 원론적인 위기 개입 방법
  • 위기에 처한 클라이언트와 가족에 대한 사례관리
  • 위기개입과 다른 개입방법의 차이점
  • 위기개입을 동기 향상이나 변화와 연관시키는 전략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및 기타 관련 정신장애
  • 위기해결을 돕기 위한 조치들과 공식적 자원들
2 강의
15. 전화상담 및 온라인상담
  • 전화상담의 개념과 특성
  • 전화상담자의 태도와 역할
  • 전화상담의 목표와 과정
  • 전화상담시 주의사항
  • 전화상담시 사용하는 상담 기법
  • 장난 및 상습 전화, 외설전화에 대처하는 기술
  • 위기 상황에 대한 파악과 대처 방기술
  • 면접상담과 상담기관에 대한 안내
  • 사이버 상담의 종류과 특성
  • 인터넷 상담 요청자의 욕구 파악 기술
  • 인터넷 상담에 대한 답변 요령과 실습
3
16. 중독 상담 기록
  • 기록에 대한 규정 이해(비밀보장, 문서관리 기준 등)
  • 기록 문서내용에 대한 지식 및 실무적용
  • 사정·계획·상담수행·평가·사례종결·요약 등에 대한 기록
3 강의, 사례중심학습(CBL)
17. 중독 전문 수퍼비젼
  • 중독전문 수퍼비전의 개념과 역할
  • 중독문제 수퍼바이저의 역할과 유의점
  • 중독 수퍼비전을 받기 위한 사례 보고서 작성
  • 중독 사례에 대한 수퍼비전시 고려해야 할 사항
  • 동료수퍼비전
  • 내담자에 대한 비밀보장과 상담자의 윤리적 문제
3 강의 및 토의
18. 동기강화치료
  • 동기강화치료의 이론적 배경
  • 동기강화치료의 기본 개념 및 원칙
  • 중독에서 동기강화치료의 활용
2 강의
19. 인지행동치료
  • 인지행동치료의 이론적 배경
  • 인지행동치료의 기본 개념 및 원칙
  • 중독에서 인지행동치료의 활용
2 강의
20. 중독과 회복
  • 중독과정에 대한 이해
  • 중독으로부터의 회복과정
  • 회복과정에서 가족과 지역사회의 중요성
  • 치료 및 회복모형 - 폐혜감소모형, 변화단계모형, 보호연속선 개념, 입원치료, 거주치료, 치료공동체, 지역사회 외래치료 등
3 강의
교육시간 총 36시간
교육방법 강의 및 토론, 토의(공개사례발표 및 동료사례 발표), 시연
평가방법 개인별 필기시험, 집단활동 참여도 평가, 사례보고서 및 치료계획서 평가
4. 재활과 사회복귀
교육목표 인터넷·게임중독의 회복과 재활에 대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바탕으로 대상자와 가족의 특성과 욕구에 맡게 재활교육을 수립, 실행하고 그 결과를 평가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게임중독의 재발상황과 이에 따른 재발방지 전략을 설명할 수 있으며, 물질중독자들의 재발방지와 비교하여 인터넷ㆍ게임 중독자의 재발방지 특수성과 이들의 생애주기적인 재발방지 전략을 학습함으로써 실천 현장에서 재발 방지 개입의 효과성을 높인다.
교육훈련 내용 및 구성
강좌명 주요내용 시간 교육방법
21.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 사례관리 방법 및 모델
  • 사례관리 과정(사정·계획수립·수행·평가 등)
  • 다른 기관 의뢰
  • 사례회의 방법
4 강의, 사례중심학습
22. 자원개발 및 연계
  • 자원개발 및 연계 운영지침 이해
  • 자원 개발 및 연계기관별 자원 활용 방안
  • 자원개발 및 연계 운영에 따라 협력사업 목표, 사업수행 달성 정도 평가
3 강의
23. 재활계획 및 수행
  • 대상자의 심리사회적 기능과 증상평가에 대한 목표 설정, 재활계획 수립
  • 재활목표 및 계획에 따른 수행
  • 지역사회 가용자원과 연결하여 통합관리
  • 대상자의 가족에 대한 교육과 개입
  • 자조모임을 조직하고 지원
3 강의, 토론(경험담 공유)
24. 재발방지
  • 물질중독자들의 재발과 비교하여 인터넷ㆍ게임 중독자의 재발에 대한 특수성
  • 물질중독자들의 재발방지와 비교하여 인터넷ㆍ게임 중독자의 재발방지의 특수성(혹은 차별성)
  • 인터넷ㆍ게임중독자들의 생애주기별 재발방지 전략
3 강의, 토론
교육시간 총 13시간
교육방법 강의 및 토론, 실습
평가방법 개인별 필기시험, 집단활동 참여도 평가, 사례보고서 평가
5. 인터넷·게임 중독에 대한 이해
교육목표 인터넷·게임중독, 중독과정과 회복과정, 인터넷·게임중독의 생리심리사회적 요인과 공존질환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대상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사정과 개입 계획 수립에 적절성과 효율성을 높인다, 또한, 인터넷·게임중독의 실태와 국가 정책, 국내·외 게임산업의 현주소를 알아보고 인터넷·게임중독에 따른 사회문제, 각종 사이버범죄, 소셜네트워크와 뉴미디어 중독 등 정보화 역기능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중독경험자가 본 사이버중독의 순기능과 매력, 그들이 생각하는 중독의 병폐 등을 학습함으로써 치료자나 상담자의 시각이 아닌 클라이언트의 시각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어, 개입의 적절성과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교육훈련 내용 및 구성
강좌명 주요내용 시간 교육방법
1. 사이버 세상과 인간행동
  • 사이버 세상에 대한 이해
  • 인터넷·게임중독에 미치는 사회, 심리(동기, 정서, 성격) 및 가족의 이해
  • 인터넷·게임중독을 설명하는 사회, 생태학적, 심리적 이론에 대한 이해
1 강의
2. 생애주기별 원인과 특성
  • 생애 주기별 발달단계 특성 이해 및 문제점 확인
  • 생애주기별 중독의 원인 연계성
  • 생애주기별 접근 방법의 차이 이해
3 강의, 동영상 시청
3. 온라인 게임에 대한 이해
  • 인터넷·게임중독의 정의와 실태 및 일반 중독과의 차이점
  • 중독의 대상이 되는 인터넷ㆍ게임의 종류 및 특성
  • 다양한 인터넷·게임중독 모델들에 대한 이론
  • 인터넷·게임중독의 경고신호 및 증상
  • 게임실습
2 강의 및 실습
4. 온라인 게임 중독 과정과 회복
  • 물질중독의 진행 및 회복과정과 비교하여 온라인게임 중독 과정과 회복과정의 특수성
  • 온라인 게임 중독과정과 회복과정을 주제로 다룬 질적 선행연구에 나타난 연구결과들
  • 성별, 생애주기, 중독 매체에 따른 온라인게임 중독과정과 회복과정의 차별성
3
5. 공존질환
  • 인터넷·게임중독에서 공존정신질환의 의미
  • 소아청소년에서 흔한 공존정신질환
  • 청장년에서 흔한 공존정신질환
  • 인터넷·게임중독이 유발하는 신체질환
  • 치료 과정에서 공존질환에 대한 대처
2 강의
6. 인터넷 게임중독과 사회문제
  • 인터넷 음란물 중독(성적 일탈)
  • 쇼핑중독
  • 인터넷 도박중독
  • 인터넷 중독과 사이버 비행 및 범죄
  • 정보화 역기능
2
7. 국내·외 게임산업 현황 및 전망
  • 국내 게임산업의 역사
  • 국내 게임산업 현황 및 전망
  • 국내 게임산업 트렌드
  • 국내 및 세계 게임 및 모바일 게임산업 미래 전망
2
8. 소셜네트워크와 뉴미디어
  • 국내·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현황과 전망
  • 뉴미디어 동향 및 전망
  • SNS와 정신건강
  • 소셜네트워크 게임과 정신건강
2
9. 인터넷 디톡스 중독정책과 법
  • 인터넷·게임중독 실태
  • 국가의 인터넷·게임산업 정책 방향과 제도
  • 인터넷 디톡스 중독 정책의 추진방향
  • 인터넷·게임중독의 예방 전략
2
10. 중독 경험자가 본 사이버중독
  • 인터넷ㆍ게임중독 극복 수기에서 발견되는 인터넷ㆍ게임의 순기능과 매력
  • 인터넷ㆍ게임중독 극복 수기에서 발견되는 인터넷ㆍ게임을 포기할 수 없는 이유
  • 인터넷ㆍ게임을 포함한 사이버 세상의 매력
  • 사이버 세상의 도움행동의 순기능
  • 인터넷ㆍ게임중독자를 대상으로 하는 질적 선행연구에서 발견되는 인터넷ㆍ게임의 매력과 순기능, 중독자가 인식하는 중독의 상황 및 병폐
2 강의, 토론
11. 사이버범죄
  • 사이버범죄의 정의, 종류, 실태 및 발생추이
  • 사이버범죄의 변화 과정
  • 사이버 범죄의 난제 및 특수성
  • 인터넷ㆍ게임 중독과 사이버 범죄의 연관성, 특수성
  • 인터넷ㆍ게임중독자들의 사이버범죄 현황, 법적 사후 조치
  • 범법자가 된 인터넷ㆍ게임중독자에 대한 사후관리
3 강의
교육시간 총 24시간
교육방법 강의 및 토론, 실습
평가방법 개인별 필기시험, 집단활동 참여도 평가
6. 인터넷·게임중독 예방
교육목표 인터넷·게임중독의 현황과 그에 따른 피해를 알아볼 수 있도록 돕고, 인터넷 미디어 사용의 장·단점을 자각할 수 있도록 도우며, 인터넷·게임중독에 관한 현안을 이해하며 설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건강한 인터넷 문화를 조성하는데 일조하며 예방적 개입 방안을 다각도로 개발하여 실무역량을 강화한다. 또한, 인터넷ㆍ게임의 선용 사례를 학습하고 현재 활용된 인터넷ㆍ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이나 어플 등의 활용방법을 배움으로써 인터넷ㆍ게임의 순기능에 대한 인식을 높인다.
교육훈련 내용 및 구성
강좌명 주요내용 시간 교육방법
12. 인터넷 게임중독 예방과 홍보
  • 인터넷·게임중독의 현황 및 문제점 이해
  • 인터넷·게임중독의 임상적 특징 이해
  • 인터넷·게임중독 예방 프로그램 개발과 실시
  • 인터넷·게임중독 홍보 프로그램 개발과 전략
3 강의
13. 인터넷 게임 선용 방안
  • 사이버 공간의 도움행동의 순기능
  • 현재 사용되는 인터넷중독 예방프로그램 설치 방법 및 활용방법
  • 현재 사용되는 스마트폰중독 예방 앱(어플) 설치 방법 및 활용방법
  • 인터넷ㆍ게임의 선용 사례
3 토론, 실습
14. SNS 지지망 만들기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순기능 및 역기능
  • 사회적 지지망(SSN)의 유용성
  • 가상공간에서의 사회적 관계망을 활용한 인터넷·게임 선용 및 인터넷·게임중독 예방 방안
2 강의, 토론
교육시간 총 8시간
교육방법 강의 및 토론, 시연
평가방법 예방 및 홍보 기획안 평가
7. 인터넷·게임중독 치료 및 치료모델
교육목표 인터넷·게임 중독에 있어 변화하는 진단 및 평가 체계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이를 활용하여 장단기적인 치료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 인터넷·게임 중독 영역의 상담자로서의 해당 중독 영역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특화된 상담기술을 연마한다. 대상자의 유형에 따른 서비스전달의 개념을 이해하고, 수행하도록 역량을 강화한다. 온라인을 매개로 한 상담서비스에 대해 이해하고 진행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른다. 또한, 다양한 대안적 치료·상담 서비스 자원에 대해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적절히 활용한다.
교육훈련 내용 및 구성
강좌명 주요내용 시간 교육방법
15. 진단 및 평가
  • 인터넷·게임중독의 정신병리
  • 인터넷·게임중독 및 행위중독과 관련된 최근 DSM 범주들이나 기타 진단 기준
  • 인터넷·게임중독에 대한 선별도구
  • 인터넷·게임중독에 대한 포괄적 평가도구
  • 공존증상에 따른 대상자의 유형화 (예, 내재화 유형 및 외현화 유형)
2 강의
16. 장·단기 치료전략 수립
  • 인터넷ㆍ게임중독자의 동기 수준에 따른 장ㆍ단기 치료전략과 실제 사례
  • 인터넷ㆍ게임중독자의 생애주기에 따른 장ㆍ단기 치료전략과 실제 사례
  • 인터넷ㆍ게임중독자와 가족 체계가 장ㆍ단기 치료전략에 미치는 영향
  • 장ㆍ단기 치료전략 수립 시 클라이언트나 가족이 가진 공식적, 비공식적 자원 및 장애물에 대한 고려
  • 장ㆍ단기 치료전략 수립 시 동원하거나 연계해야 할 자원에 대한 고려
3 강의, 토론
17. 개인치료
  • 인터넷·게임중독 내담자 특성에 대한 이해와 평가
  • 인터넷·게임중독 내담자에 대한 사례개념화
  • 인터넷·게임중독 내담자에 대한 치료적 개입방법
6 강의
18. 가족치료
  • 인터넷 게임중독 가족의 특성
  • 인터넷 게임중독 가족의 병리적 특성에 대한 평가
  • 인터넷 게임중독 가족에 가족치료 기법
  • 인터넷 게임중독 치료과정에서 가족의 역할 중요성
  • 인터넷 게임중독 가족의 지지전략 및 코칭
3 강의
19. 집단치료
  • 인터넷·게임중독 대상자에 대한 집단상담의 적용(선별기준, 목표설정, 평가방법과 도구 등)
  • 인터넷·게임중독 집단을 대상으로 한 치료의 다양한 모델과 전략 이해
  • 집단 발달의 단계에 따른 상담 및 치료방법의 이해
3
20. 위기개입
  • 인터넷ㆍ게임중독으로 인해 발생하는 위기 상황의 특수성
  • 인터넷ㆍ게임중독으로 인해 발생하는 위기에서 가족 및 중요 지인들의 역할, 관련 전문기관들의 역할
  • 인터넷ㆍ게임중독으로 인해 발생하는 심각한 위기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및 기타 관련 정신장애
  • 인터넷ㆍ게임중독으로 인해 발생하는 심각한 위기 해결을 돕기 위한 조치들과 실제 사례
3 강의, 토론
21. 전화 및 온라인 상담
  • 전화상담 기법
  • 사이버상담 기법
  • 전화상담에서 음성정보 활용 기술
  • 장난, 외설 등에 대한 대처기술
  • 응급 및 위기 상황에 대한 대처 상담
22. 인지행동치료
  • 인터넷·게임중독에서의 인지 개념화
  • 인지적 오류에 대한 수정, 인식 개선, 의사결정기술 향상
  • 갈망에 대한 이해
  • 갈망에 대한 행동치료적 대처기법
2 강의
23. 동기강화치료
  • 인터넷·게임중독에서 변화 단계의 적용
  • 변화의 동기 및 결정저울의 치료적 활용
  • 양가 감정에 대한 이해 및 활용
  • 변화에 대한 저항 및 이에 대한 극복
2 강의
24. 대상자 유형 분류에 따른 단계적 상담
  • 대상자 유형에 따른 치료 계획의 구성
  • 유형에 따른 치료 동기의 탐색과 활용
  • 유형에 따른 개별화된 대처법 탐색 및 전략 개발
  • 유형에 따른 가족의 대처
2 강의
24. 인터넷 활용 치료방안
  • 온라인 상담의 개념 및 특성, 종류
  • 응급 상황에 놓인 대상자 특성에 관한 지식
  • 온라인 상담의 진행 기법 및 장단점
  • 온라인 상담의 보조적 활용
2 강의
기타 대안적 치료법
  • 기타 대안적 치료법에 대한 개략적 소개 (예술치료, 숲치료 등)
  • 기숙 캠프의 의미 및 활용
  • 시청교육, 운동요법, 등산요법, 요리용법, 숲치료, 캠핑 등
1 강의
25. 중독경험자와 일하기
  • 중독 관련 자조그룹 생성 및 발전 과정
  • 자조그룹 활동의 치료적 요소
  • 물질중독이나 도박중독에서 회복된 경험자들이 실무자로 활동해온 과정 및 사례
  • 인터넷ㆍ게임중독자들 중 회복된 사례와 그들을 준전문가로 활용한 사례
  • 중독경험자와 함께 일할 때의 강점과 약점, 준수를 요하는 윤리적 규칙
2 강의, 토론
교육시간 총 31시간
교육방법 강의 및 토론, 시연
평가방법 개인별 필기시험, 집단활동 참여도 평가, 치료계획서 및 사례보고서 평가
8. 인터넷·게임중독 사후관리
교육목표 인터넷·게임중독의 회복과 재활에 대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바탕으로 대상자와 가족의 특성과 욕구에 맡게 재활교육을 수립, 실행하고 그 결과를 평가할 수 있다. 또한, 지역사회에서 인터넷·게임중독의 치료 및 재발방지를 위한 공식, 비공직 자원을 파악 및 조직하여 효율적으로 동원할 수 있다. 재발상황과 이에 따른 재발방지 전략을 설명할 수 있으며, 재발방지를 위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계획을 세우고 개입하는 전문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교육훈련 내용 및 구성
강좌명 주요내용 시간 교육방법
26. 인터넷·게임중독 사례관리
  • 우선순위 선정
  • 강점 등 내적자원활용
  • 문제해결을 위한 사정, 욕구파악, 계획수립, 수행, 평가 등 사례관리 적용
4 강의, 토론
27. 지역사회 자원 조직과 동원
  • 정신건강과 관련된 공식적 자원, 비공식적 자원에 대한 정의와 실례
  • 인터넷ㆍ게임중독 개입과 관련된 공식적 자원, 비공식적 자원에 대한 실례
  • 파악한 자원들을 공식적 자원, 비공식적 자원, 인적 자원, 물리적 자원, 도구적 자원 등등으로 분류하고 목록화하는 방법
  • 자원의 종류에 따라서 차별성 있게 조직하는 방법과 활용하는 실례
  • 후원자 모집이나 관리 방법과 실례
3 강의, 토론
28. 인터넷·게임중독 재발방지
  • 재발 고위험 상황 인식 및 이에 대한 대처기술
  • 대안적 행동을 통한 사회적 관계 회복
  • 재발 예방을 위한 자기 모니터링
  • 인터넷ㆍ게임을 수반하지 않는 문제해결 기술
2 강의
29. 인터넷을 활용한 사후관리 방안
  • 클라이언트에 대한 인터넷 사후관리 프로그램 개발
  • 클라이언트 온라인 지지망 역할과 코치
2 강의
교육시간 총 11시간
교육방법 강의 및 토론
평가방법 개인별 필기시험, 사례보고서 평가
9. 인터넷·게임중독 전문인력 자기개발
교육목표 인터넷·게임중독 예방·치료·사후관리 관련 전문인력으로서의 윤리와 철학을 바탕으로 개입 현장에서 발견되는 윤리적 갈등 상황을 정의롭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또한, 독자적으로 혹은 함께 일하는 방법 및 다양한 외부자원을 제공하기 위한 협력체계의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지속적인 보수 교육과 연구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으며 조직에 적합한 직무내용을 이해하고, 조직 및 인사관리, 문서관리과 기록 등 행정 실무 전반 내용을 구체적으로 습득한다.
교육훈련 내용 및 구성
강좌명 주요내용 시간 교육방법
30. 윤리와 철학
  • 인터넷ㆍ게임중독 상담에 대한 영향을 미치는 법적, 윤리적 및 전문직업적 규정
  • 현재 인터넷ㆍ게임중독 상담 전문기관의 윤리 관련 지침이나 규정
  • 일반적인 상담 현장과 비교하여 인터넷ㆍ게임중독 전문가의 윤리적 갈등의 특수성과 사례(예: 아이윌센터나 스마트쉼터의 윤리적 갈등 사례)
  • 일반적인 상담 현장과 비교하여 인터넷ㆍ게임중독 전문가에게 철학적 기반이 필요한 이유와 사례
  • 게임 개발 시 정부가 요구하는 기준들
  • 추정되는 윤리강령 위반을 다루기 위한 방법
2 강의, 토론
31. 수퍼비젼과 팀워크
  • 사례보고서 작성법 적용
  • 문제해결을 위한 타 전문가와 통합적 개입전략 수립
  • 다양한 외부자원을 제공하기 위한 협력체계 이해
  • 형식에 맞추어 사례보고서 작성 및 발표
3 강의, 사례토론
32. 연구와 조사 통계
  • 인터넷·게임중독 조사 및 통계방법에 대한 이해
3
33. 문서관리와 기록
  • 정보관리를 위한 전산프로그램 등 이해
  • 문서에 대한 효율적 관리
  • 문서관리와 기록에 대한 규정 및 기록정비체계
  • 보완문서에 대한 기록 및 관리
  • 정보보호관련 법에 대한 이해
3 강의
34. 인터넷 게임중독 연구 개관
  • 인터넷·게임중독 관련 국·내외 연구 동향 이해
2
35. 직무개발 및 관리
  • 조직에 적합한 직무분류체계 원칙 이해
  • 직무단위 직무기술서 작성 및 평가
  • 직무변경개선안 이해
3 강의
36. 조직 및 인사관리
  • 조직전략이해
  • 기관운영에 적합한 직원채용, 배치 이해
  • 근로기준법과 취업규칙에 따른 평가
  • 직무평가에 따른 인사제도 기준 적용 및 수정
  • 직원평가서를 활용한 직원의 보상체계
  • 직원의 고충처리에 대한 상담
3 강의
교육시간 총 19시간
교육방법 강의 및 토의
평가방법 개인별 필기시험
10.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교육목표 인터넷·게임중독 예방,치료 및 사후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과정에 필요한 이론적 지식과 기술을 구체적으로 습득한다.
교육훈련 내용 및 구성
강좌명 주요내용 시간 교육방법
37.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인터넷·게임중독 예방 및 치료, 사후관리 기존 프로그램 특성 이해
  • 인터넷·게임중독 예방, 치료, 사후관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지식과 기술
  • 프로그램 및 프로그램 효과 평가 방법
3 강의, 실습
38.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인터넷·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교육자료 기획 및 개발을 위한 지식과 기술
  • 프로그램 및 프로그램 효과 평가 방법
3 강의, 실습
39. 서비스 효과성 평가
  • 인터넷·게임중독 예방, 치료 및 사후관리 체계 내에서 이뤄지는 서비스 프로그램의 효과성, 효율성, 적절성, 만족도 등을 체계적, 지속적으로 평가하는 방법
2 강의, 실습
교육시간 총 8시간
교육방법 강의 및 실습
평가방법 개인별 필기시험, 실습보고서 평가